그 이름이 말해 주듯 경극은 북경을 중심으로 발달되었고, 중국 각지에서 전해오는 360여종의희곡 장르 중 중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창극 예술이다.
서양에서는 Beijing Opera라고 부르며 음악의 한 장르로 간주하고 있다.
경극의 기원에 대해서 정확한 기록은 없으나 다만 청나라 건륭(乾隆) 55년(1790) 건륭 황제의 탄생 80년을 맞아 4대 휘반(輝班 : 안휘성, 강소성, 절강성, 강서성에서 유행한 지방극)이 안휘성으로부터 북경에 들어와 새로운 형태의 연극으로 태어나 북경 관중들의 절찬을 받았고 이후에도 계속 북경에 남아 발전하게 되었다는 설이 가장 믿을 만하다.
특히 경극의 매력은 첸카이거 감독의 불후의 명작 <패왕별희>에서 잘 나타나 있다.
오늘날에 와서는 중국의 고전극이라고 하면 바로 경극을 가리키며 마치 중국 고전극의 대명사처럼 되어 버렸다.
그런만큼 연극으로서도 지금까지의 여러 유파나 계통의 예능이 집약 세련되어 민중의 지지도 컸었다.
경극은 넓은 지역에 걸친 각지의 연극이나 모든 예능이 청나라 중기 전후 수도 북경에 모여져 거기서 세련되어 경극이라는 형태로 대성되었다. 바꿔 말하면 중앙집권주의에 의한 당시의 정권, 즉 청조 정부의 문교 정책과 민중의 취향에 그 기본 가곡인 서피(西皮)와 이황(二黃)이 널리 합치하고, 더구나 오랜 세월을 두고 많은 명배우를 배출하였다는 것이 경극이 발전 형성된 이유라고 하겠다. 그러나 한때는 경극을 평극(平劇)이라고 부른 적도 있었다. 그것은 자유중국의 국민당 정부가 북경을 북평(北平)이라 개칭하였기 때문이나 지금은 다시 경극으로 불리고 있다.
경극의 배우는 생(生), 단(旦), 정(淨), 축(丑)의 네 종류가 있고 이를 4대행당(四大行當)이라고 한다.
영화 <패왕별희>에서 볼 수 있듯이 배우는 전통적으로 여러 배역을 맡지 않으며 일생동안 하나의 배역만을 연기한다.
* 단(旦): 단은 여자 역으로 정단(正旦:양가의 부인으로서 노생과 마찬가지로 뛰어난 가창력이 요구되는 여자 주인공 역. 靑衣라고도 하며 항상 검정옷을 입고 있다.), 화단(花旦:色女의 역할. 요염한 젊은 여자로서 노래보다는 교태를 부리는 연기에 뛰어나야 한다.), 규문단(閨門旦:처녀역), 도마단(刀馬旦:무술을 행하는 여걸의 역할), 노단(老旦:노파역) 등으로 나뉜다.
원래는 남자가 여장을 했으나 중화인민공화국 정부가 들어선 후에 이러한 관례가 폐지되었다.
* 정(淨): 정의 배역은 동추화검(銅錘花瞼:얼굴에 여러 가지 무늬를 그려 넣은 역할), 가자화검(架子花瞼:하얀색이나 검정색의 분장을 행하는 악한역), 무정 (武淨:무술을 전문적으로 행하는 역할)등으로 세분되며, 정은 얼굴에 청,백,홍 따위의 짙은 분장을 하고 등장하는 인물이다.
정정(正淨)과 부정(副淨)으로 나누어 정정은 근엄하고 위압적인 노래로 왕후장상 (王候將相)역을 맡고, 부정은 간웅 (奸雄)이나 대도(大盜)의 역을 주로 맡는다. 정정과 부정은 색깔로 구분하여 분장하는 색에 의해서 인물의 성격을 규정한다. 예를 들어 삼국지의 관우는 적색(赤), 조조는 백색(白), 장비는 흑색(黑)인데, 적색은 위엄을 상징하고, 백색은 배신을, 흑색은 정직과 힘을 나타낸다.
* 축(丑): 눈과 코 언저리를 하얗게 칠하고 나오는 어릿광대 역이며, 우스운 몸짓이나 속된 대사로 관객을 웃기는 역할을 한다. 축의 배역은 관리를 연기하는 문축과 무술을 행하는 무축으로 구분된다
그럼 경극에 대한 여러 사진을 감상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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