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기존의 지식과 상식을 뒤엎는 오딘의 눈

by 시앙라이 2011. 2. 21.

이번 설연휴는 특히가 길었는데
tv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편성되어 있었다. 그 중 잼나게 본 프로그램이 하나 있는데...
바로 '오딘의 눈' 이다






오딘(Odin), 북유럽 신화 속의 최고신


게르만 민족이 숭앙한 신으로, 고대 인도어로는 보탄(Wuotan)이라 하였고, 고대 영어로는 보딘(Woden)이라고 하였다. 원래는 천공(天空) 또는 바람의 신, 싸움의 신, 만물의 아버지로 불린다. 싸움의 승패를 결정하고 처녀들로 구성된 부하 발퀴리를 파견하여 명예로운 전사자를 천상의 자기 궁전인 발할라에 초대한다고 전해진다.
지혜의 신 오딘

오딘은 더 많은 지혜를 얻기 위해서는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은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지혜의 정령이자 거인인 미미르(Mimir)가 지키는 지혜의 샘물을 마시기 위해 자신의 한쪽 눈을 뽑아 미미르에게 건넸다. 그로 인해 그는 외눈박이가 되었지만 현세의 모든 지혜를 얻었다. 이후 오딘은 목숨을 건 명상을 통해 현세의 지혜를 초탈한 깨달음인 내세의 지혜까지 얻었다고 한다. 지혜는 대가없이 거저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노력, 그리고 때로는 희생까지 요구된다는 것을 오딘의 신화는 말해준다.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오딘의 눈 
특히 MBC에서 진행된 파일럿 프로그램은 시청자의 좋은 반응으로 정규프로그램으로 편성된 사례가 여럿있다.
MBC 홈페이지를 보면 계속 지속적으로 방송이 진행될 듯하다.

스펀지와 또 다른 구성으로 우리에게 유용한 정보를 알려주는 오딘의 눈
오딘의 눈은 기존에 당연하게 알고 있던 상식의 오류를 찾아내는 프로그램이다.
기존에 초등학생도 알만한 수준의 상식에 대해 질문을 하면 출연자들이 오류를 찾기 위해 토크 배틀을 벌여 오류를 찾아내는 내용으로 출연자 중 기발하고 재치 있는 토크를 한 사람에게는 지혜의 신인 오딘이 준비한 황금눈을 선사한다. 

MBC '오딘의 눈' 역시 지식버라이어티의 한 프로그램으로, 우리가 너무나 쉽게 알고 있는 '상식의 오류'를 찾아내는 것이다.
너무 쉽고 지금까지 그렇게만 믿고 있었던 상식들이 진실인지 아니면 오류인지 알 수 없는 그런 상식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이다.



첫 번째로 다룬 말에 관한 지식에서는 '말이 누워서 자지않는다'에 대한 우리들의 잘못된 상식을 이야기하며 이야기를 이끌어나가 말이 가진 다양한 걸음거리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우리에게 알려줬다.
말이 누워서 자는지 카메라를 설치하여 직접 눈으로 보니 와~정말 누워서 자는구나 신기한 느낌?
한편으로는 맘 편히 못자는 말이 안타깝기도 ..

물론 두번째 주제인 삼일절 노래에서도 우리들에게 삼일절 노래에 대한 부분을 넘어 다양한 노래들의 역사적 오류을 이야기하며 관심을 불러일으켰는데..
1910년당시 인구수는 2천만이 넘질 않는게 실질적 자료..가사에는 3천만으로 되어있다.
여기서 조금 아쉬움으로 남은 부분은 우리 실생활에 도움되는 정보로 구성해도 시간이 모자랄것 같은데 이러한 노래에 대한 실증에 대한 내용은 제외해도 무방하질 않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기억에 남는 주제는 우리들이 일상에서 했던 말을 쉽게 기억하지 못하는 친구에게 "붕어머리"라고 말하는 것에 대한 것.
오딘의 눈은 이러한 우리들의 물고기에 대한 잘못된 상식의 오류를 해결해주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강아지에게 종을 치고 밥을 줬더니 종만 쳐도 침을 흘리더라 라는 것으로 잘 알려진 파브로프의 조건반사이론이 물고기에게도 해당된다는 것을 비롯해 물고기를 조련도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물고기의 기억력이 5개월이나 지속된다는 놀라운 사실도 방송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시청자들이 기존에 자신들이 당연하게 알고 있는 지식들이 오류가 존재했다는것을 방송 프로그램의 출연진이 서로의 토크를통해 오류를 수정해내가고 거기에서 웃음과 재미를 뽑아내고 유쾌하게 올바른 정보를 얻어내 실생활에 적용시킬수 있는, 버라이어티 토크쇼와 지식이 어울어져 만들어내는 방송 프로그램인것 같다.

물론 지식을 전달하는 방송 프로그램에 없지 않아 있었지만 리얼 버라이어티적인 색깔과 어울어져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없었으니 참 흥미롭다.
또 지식과 관련된 프로그램이니 만큼 가족과 함께 볼수 있는 '가족형 예능 프로그램' 이라는것도 큰 장점으로 존재한다.

즉, 오딘의 눈은 우리들이 자주 쓰는 잘못된 말, 행동을 통해 방송의 소재를 찾고 이야기꺼리를 만들고 있으며, 이는 우리들에게 뿌리깊게 내려진 잘못된 상식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 한다는 점에 긍정적인 요소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