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극에 대해 알아봅시다경극에 대해 알아봅시다

Posted at 2011.01.03 09:16 | Posted in 中國

경극(京劇)은 중국 희곡 중 하나로, 대극(大劇) 혹은 국극(國劇)이라 불리며, 한의학,중국화와 함께 중국의 3대 국수(國粹)로 여겨지고 있다.
그 이름이 말해 주듯 경극은 북경을 중심으로 발달되었고, 중국 각지에서 전해오는 360여종의희곡 장르 중 중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창극 예술이다.
서양에서는 Beijing Opera라고 부르며 음악의 한 장르로 간주하고 있다.


경극의 기원에 대해서 정확한 기록은 없으나 다만 청나라 건륭(乾隆) 55년(1790) 건륭 황제의 탄생 80년을 맞아 4대 휘반(輝班 : 안휘성, 강소성, 절강성, 강서성에서 유행한 지방극)이 안휘성으로부터 북경에 들어와 새로운 형태의 연극으로 태어나 북경 관중들의 절찬을 받았고 이후에도 계속 북경에 남아 발전하게 되었다는 설이 가장 믿을 만하다.

경극의 매력은 첸카이거 감독의 불후의 명작 <패왕별희>에서 잘 나타나 있다.
그 영화의 묘미는 걸음걸이조차도 여자인 듯한 장국영의 뛰어난 연기에서도 찾을 수 있지만 '사람과 짐승의 다른 점은 사람은 경극을 안다는 것이다.'라며 문하생을 닦달하는 경극 선생의 고독한 열정에도 찾을 수 있다.

<패왕별희(覇王別姬)>는 '역발산기개세(力拔山氣蓋世)'의 漢詩로도 유명한 초패왕 항우의 용맹성과 그 애첩 우희와의 애절한 사랑을 그린 중국의 대표적 고전 경극이다.
경극 <패왕별희>가 처음 창작된 것은 1918년 무렵이다.
'패왕별희'라는 제목은 '초패왕과 우(虞)미인 즉 우희(虞姬)의 이별'이라는 뜻.
한나라 건국 때의 역사를 담고 있는 <초한지(楚漢誌)>에 나오는 극적인 장면이다.

전쟁이 거의 끝나가고 항우의 패색이 짙어질 무렵 해하에서 장기에서와 같이 초나라의 항우와 한나라의 유방이 대치 상황에 있을 때의 이야기이다.

사실은 대치 상황이 아니라 초나라 진영이 한나라에 포위되어 있던 상황에 밤은 깊어가고 사방에서는 한나라 군사들이 부르는 초나라 노래 소리가 들려온다.
고향을 멀리 떠나 전쟁의 소용돌이에 휩쓸려 몸과 마음이 지칠대로 지쳐 있던 초나라 군사들이 사기가 떨어질대로 떨어져 가고 있다.
여기에서 사면초가:四面楚歌 라는 고사성어가 유래되었다.

마지막 일전을 남겨 둔 항우에게는 애첩 우희의 안위가 걱정이다. 거
의 죽을 각오로 싸워도 자신이 이겨서 생존할 확률이 거의 없는 상황이었다. 항우가 이런 상황을 詩로 읊었다.

" 힘은 산을 뽑을 수 있고, 기개는 온 세상을 덮을 만하건만(力拔山氣蓋世)
시운(時運)이 불리하여 추(騶) 또한 나아가지 않는구나.
추(騶)가 나가지 않으니 어찌해야 하는가.
우(虞)여, 우여, 그대를 어찌해야 좋을까?"
추(騶)는 항우의 애마 이름이었다.


이 노래에 맞춰 춤을 추던 우희가 항우의 칼을 뽑아 스스로 목을 찔러 자결했다.
사랑하는 이의 마음을 편히 해 주려는 배려였던 것이다.
우희가 자결한 후 패전을 거듭하며 쫓겨다니다가 도저히 벗어날 수가 없다는 판단을 한 항우는 부하 병사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내가 군사를 일으킨 지 지금 8년이 되었고, 몸소 70여 차례의 전투를 벌였는데 내가 맞선 적은 격파시키고 내가 공격한 적은 굴복시켜서 일찍이 패배를 몰랐으며, 마침내는 천하의 패권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지금 결국 이곳에서 곤궁한 지경에 이르렀으니 이는 하늘이 나를 망하게 하는 것이지,결코 내가 싸움을 잘하지 못한 죄가 아니다. 하늘이 나를 망하게 하려 하는데 내가 강을 건너 도망하여 목숨을 부지하면 무엇하리. 한왕(漢王:유방)이 나의 머리를 천금(千金)과 만호(萬戶)의 읍(邑)으로 사려고 한다 하니, 내 그대들에게 은혜를 베풀어주리라" 그리고는 스스로 목을 찔러 죽었다.

영화 <패왕별희>의 원작은 홍콩에 살고 있는 소설가 릴리언 리(본명 이백화)의 소설 <패왕별희>이다.이 소설을 릴리언 리와 루 웨이가 각색하고 중국 현대 영화의 새 장을 연 첸 카이거가 영상으로 옮긴 것이 바로 영화 <패왕별희>다.

영화의 주인공들은 1924년의 군벌시대부터 문화혁명이 끝난 1977년까지 중화민국시대,항일 전쟁시대, 내전시대, 중화인민공화국시대, 토지 개혁운동, 반우파운동, 문화혁명운동, 그리고 개혁개방운동 등 중국 역사 가운데 가장 파란만장했던 격변기를 겪는다.

얼핏 보면 동성애적 감정을 가진 듯한 두 남자 주인공이 이런 역사를 모두 겪고 과거를 회상하는 장면으로 영화가 시작되어 둘 중 우희 역을 맡은 배우(장국영 분)가 자살하는 장면으로 마무리된다. 아름다운 화면과 그 영화 속에 나타나는 역사와 인간의 내면 표현 등이 너무나 크고 화려하고 방대해 긴장된 마음으로 장면 장면을 잘 지켜보지 않으면 그 영화가 전하려 하는 메시지를 모두 즐기기 쉽지 않다.
그러나 오랜 동안 이 소설이나 영화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치부를 드러냈다는 이유로 중국에서는 금지되었다.

경극 <패왕별희>가 관객에게 주는 중요 메시지의 핵심은 초패왕의 장렬한 패전과 죽음으로 지킨 우희의 절개와 사랑이다.
이러한 절개와 사랑이 영화 <패왕별희>의 주인공 샬로와 데이의 사이에 그대로 옮겨져 나타난다.
주로 극복할 수 없는 현실적 문제와 얽혀 애증으로 나타나지만 그들 사이에 놓인 감정은 분명 초패왕과 우희 사이의 사랑과 절개, 충절이었던 것이다.
데이와 우희 사이에서, 남자와 여자 사이에서, 연극과 현실 사이에서 자기를 찾지 못하고 번뇌하던 데이는 '우희같은 자결'을 통해 우희로서의 삶을 선택했다.
우희가 자결로 초패왕을 향한 자신의 감정을 지켜냈듯이 데이도 자결로 샬로에 대한 우정과 경극에 대한 충절을 지킨 것이다.영화 <패왕별희>는 가장 중국적인 영화이면서 칸 국제영화제의 최우수 작품상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세계적인 영화이다.



경극의 배우는 생(生), 단(旦), 정(淨), 축(丑)의 네 종류가 있고 이를 4대행당(四大行當)이라고 한다.
영화 <패왕별희>에서 볼 수 있듯이 배우는 전통적으로 여러 배역을 맡지 않으며 일생동안 하나의 배역만을 연기한다.

* 생(生) : 생은 남자 역으로 노생(老生:중년 이상의 남자역, 홍생(紅生: 삼국지의 관우처럼 문무를 겸하는 배역으로 빨간색의 분장을 하고 긴 수염을 내려뜨린다), 무생(武生:무술을 행하는 남자역), 소생(小生:청년역), 왜왜생 (娃娃生:어린애역) 등으로 나뉜다. 최고의 가창력이 요구되는 노생은 중년 이상의 충효의직(忠孝義直)의 인물을 나타내는 주역이며, 소생은 미남형의 젊은이, 무생은 전투 장면 등을 연출하면서 칼 솜씨를 보여 주는역을 주로 한다.

* 단(旦): 단은 여자 역으로 정단(正旦:양가의 부인으로서 노생과 마찬가지로 뛰어난 가창력이 요구되는 여자 주인공 역. 靑衣라고도 하며 항상 검정옷을 입고 있다.), 화단(花旦:色女의 역할. 요염한 젊은 여자로서 노래보다는 교태를 부리는 연기에 뛰어나야 한다.), 규문단(閨門旦:처녀역), 도마단(刀馬旦:무술을 행하는 여걸의 역할), 노단(老旦:노파역) 등으로 나뉜다.

원래는 남자가 여장을 했으나 중화인민공화국 정부가 들어선 후에 이러한 관례가 폐지되었다.

* 정(淨): 정의 배역은 동추화검(銅錘花瞼:얼굴에 여러 가지 무늬를 그려 넣은 역할), 가자화검(架子花瞼:하얀색이나 검정색의 분장을 행하는 악한역), 무정 (武淨:무술을 전문적으로 행하는 역할)등으로 세분되며, 정은 얼굴에 청,백,홍 따위의 짙은 분장을 하고 등장하는 인물이다.

정정(正淨)과 부정(副淨)으로 나누어 정정은 근엄하고 위압적인 노래로 왕후장상 (王候將相)역을 맡고, 부정은 간웅 (奸雄)이나 대도(大盜)의 역을 주로 맡는다. 정정과 부정은 색깔로 구분하여 분장하는 색에 의해서 인물의 성격을 규정한다. 예를 들어 삼국지의 관우는 적색(赤), 조조는 백색(白), 장비는 흑색(黑)인데, 적색은 위엄을 상징하고, 백색은 배신을, 흑색은 정직과 힘을 나타낸다.

* 축(丑): 눈과 코 언저리를 하얗게 칠하고 나오는 어릿광대 역이며, 우스운 몸짓이나 속된 대사로 관객을 웃기는 역할을 한다. 축의 배역은 관리를 연기하는 문축과 무술을 행하는 무축으로 구분된다


경극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거의 실존 인물들이다. 패왕별희의 초패왕과 우희를 비롯하여 제갈량, 조조, 양귀비, 측천무후 등
풍운 인물이 대부분이고 줄거리도 역사적 사실이 많다.

얼굴의 화장한 색깔과 모양으로 그 인물의 성격을 알 수 있고 좋은 사람인지 아닌지도 알 수 있다.
붉은 얼굴은 충신 또는 영웅이고 검은 얼굴은 정직하고 엄숙한 사람, 자색 얼굴은 침착하고 정의로운 사람, 노란색 얼굴은 겉다르고 속 다른 사람, 푸른색 얼굴은 오만한 사람, 녹색 얼굴은 용감하지만 난폭한 사람, 흰색 얼굴은 교활하고 음흉한 사람이다.관중을 웃기는 광대는 코 주위와 눈 언저리에 하얀 분칠을 한다.

경극은 노래와 춤을 동반 하는 종합적 연출 형식을 가지고 있다.전통적인 음악, 노래, 낭독, 춤, 서커스, 무술 등을 교묘하게 융합한 것으로 경극 배우는 반드시 전반적인 기능을 연마해야 한다.



경극의 연출 형식을 창념작타[각주:1]라고 한다.
경극의 음악은 주로 타악과 현악으로 연주한다. 북과 징, 박판, 호궁, 월금, 비파,심현금,쇄납, 횡적 등이 많이 쓰인다. 북을 치는 고수(鼓手)가 악대의 지휘자이다.
경극의 복장은 보통 15세기 명나라 때의 복장으로 한다. 색채가 선명하고 대조가 강하며 수공이 세밀하여 복장만으로도 훌륭한 예술품이다. 경극에서는 특별히 무대 장치를 사용하지 않는다. 탁자 한두 개만으로 모든 상황과 장면을 연출해 낼 수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에는 민중의 이해력을 돕는다는 목적 아래 상당량의 사실적인 무대장치와 소도구가 새롭게 개발되었다.
경극의 무대 장치와 소도구는 실물과 소재, 무게, 크기 등과 큰 차이가 난다. 예를 들어 술잔은 실물보다 크게 만들어지는 것에 반해 성벽, 수레, 가마 등은 작게 만들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일반적으로 소도구는 상징적으로 사용되어 최고의 연극적 효과를 거둔다. 말채찍으로 말에 탄 것을 상징하고 노 하나만으로 바다와 강 건너는 장면을 연출한다. 무사의 등 뒤에 꽂힌 깃발은 수천, 수만의 군대를 의미하고, 깃발에 불꽃의 그림을 그려 넣고 흔들면 실제로 불이 난 것을 의미하며, 물 색깔의 깃발 몇 개만 있으면 용궁의 장면도 연출해 낼 수 있다.

배우들의 동작도 상징적이어서, 긴 깃털로 장식한 머리를 매만지면 장군을 나타내고 채찍으로 치는 동작은 말 위의 사나이를 나타내며, 무대 위를 걸어 다니는 것은 여행 중임을 표현한다.

경극은 역대 최고 통치자로부터 평민에 이르기까지 모두 즐기는 예술이었다.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경극은 더욱 흥성하였다. 문화대혁명(1966~1976년) 시기에 경극은 매우 중시되었고 중국의 '모범극'이 되었다. 이 시기에 권력을 장악하고 있던 강청(江靑) 등에 의해 경극의 현대화가 강력하게 추진되면서 전투적 인민의 영웅상을 그려내기 위해 전통적인 무예와 함께 서구의 발레 동작이 도입되고 피아노 음악이 반주로 등장하기도 했다.

등소평 정권이 들어서고 난 후에는 기존의 강압적 예술 정책이 완화되는 가운데 문화혁명기에 공연 금지를 당했던 레퍼토리가 다시 상연되고 표현적 기법 면에서 자유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개혁 개방의 물결이 일어난 1980년대부터 경극의 지위는 퇴색하기 시작했는데 각종 무도실, 영화관, 텔레비전, 스포츠 경기 등에 밀려났고, 젊은 층의 관심을 끌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또 방송 기술이 발달하여 경극 공연은 빛을 잃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정부는 계속적인 지원과 후원을 쏟아 붓고 있다. 경극을 국보(國寶)로 인정했을 뿐 아니라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하여 전국의 청년 경극 배우 중심의 경극 사업 계승자를 배양하고 있고, 대외 문화 교류의 중요한 수단으로 삼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우리 나라 여행사의 관광 코스에는 경극 관람이 들어 있지 않지만 서양인들 관광 코스에는 경극 관람이 들어 있다.북경에서 경극을 보기에 가장 좋은 곳은 우리의 종로와도 같은 구 시가지에 자리한 '前門飯店'이라는 호텔이다. 이 호텔 1층에 '梨園劇場'이라는 유명한 경극 상설 극장이 있어 저녁 때면 서양 사람들을 태운 관광 버스가 호텔 앞에 줄을 잇는다.

북경에 가면 반드시 경극 보기를 권한다.

물론 대사가 중국어인데다 古語여서 뜻을 알아들을 수는 없지만 전광판에 영어, 중국어 자막이 뜨고 무엇보다 배우들의 동작만 봐도 또 특이한 악기 소리와 가락만 들어도 그 재미는 충분하다. 게다가 위에 적은 배우들의 분장, 색깔 등을 감안하고 보면 그 이해는 훨씬 쉬울 것이다. '前門飯店'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3성급 호텔로 숙박비도 싸고 시내도 가까운 데다 맘만 먹으면 매일 밤 경극을 부담없이 볼 수 있다.

  1. * 창(唱): 노래부르는 기교. 정확한 발음, 원활한 음율로 서로 다른 형식의 운율을 나타낸다.* 염(念): 대사, 까다로운 낭독 기법으로서 정면 인물은 운백(韻白 ; 전통적 독법) 으로 대사를 읽고 축은 경백(京白 : 북경 구두어)으로 대사를 읽는다.* 작(作): 동작과 기법 * 타(打): 연출 가운데 무술 동작, 중국 전통 무술을 기초로 한 무술 기교 위의 네 가지 수단을 서로 교차 운용하며 연기를 하는데 그 중 역시 '창'이 핵심이다. [본문으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비밀댓글입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