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연수 대만과 중국의 차이점어학연수 대만과 중국의 차이점

Posted at 2007.01.16 12:12 | Posted in 台灣
그냥 제가 관찰한거 몇가지 적어봅니다..
어학연수를 대만으로 가는 것과 중국으로 가는것의 차이점:

1.대만에선 글씨를 번체자로 가르치고 중국은 간체자로 가르칩니다.
그리고 대만은 주음부호와 로마병음을 함께 발음기호로 가르치고,중국은 로마병음으로 발음을 가르칩니다.
번체자와 간체자는 1950년후 부터 나눠지게 되었답니다.담에 궁금해 미치겠어요 게시판 뒤져보시면 그차이점 나와 있읍니다.

2.어학센터에서 가르치는 발음은 중국본토 발음을 가르쳐 주지만 대만에서 생활하면서 다른 대만사람들이 쓰는 발음이 본토와 조금 차이가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답니다.아주 조금.

3.그러니 말은 같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허나..1950년 이후 부터 두 곳에 생겨난 단어들(유행어,외래어,영화제목,신기술분야 전문용어,컴퓨터 용어등)은 차이가 클수도 있고 작을수도 있읍니다.

4.대만에서의 생활수준은 한국과 보편적으로 비교해 봤을때 그리크지 않지만 중국은 어딜 가느냐에 따라 차이가 커져 버립니다.

5.앞으로 한국에서 중국만을 상대로 발전해 나가려면 중국을 선택 하시는게 좋구요.두 곳 모두 라면 대만을 선택하시는것도 좋답니다.
번체자를 먼저 배우고 부분 간체자를 배우게 되면 쉽게 알아보지만,간체자로 배우면 번체자를 알아보기가 힘듭니다. 단, 한자에 일가견이 있다면 상황은 틀려지지만요.)

6.끝으로 아주 현저한 차이점이지만 사람들이 쉽게 무시하게 되는 차이점... 대만은 자유민주 국가이며, 중국은 공산주의 국가란 겁니다.그러니 법적으로 한국과 다른 법적구조와 로직을 가지고 있겠죠.그 반면 대만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답니다.한국인이 중국으로 사업진출을 시도 했다가 이점에 있어 안 맞거나 이해부족으로 무너지는 일이 수두룩 하답니다. 연수와는 별로 상관 없는 얘기인 듯..^^"극쩍...그래도 이것이 생활이나 적응 하는데 조금 영향을 주겠죠? 아닌가? 헤헤헤

등등등등등등....
이외에도 여러가지 다른 점이 있겠지만... 다른 것은 생각나면..기회있음 말씀 드리죠..

참고로...
저 개인의 여러 소식통에 의하면..중국에선 2005년 전후로 대만을 강제라도 접수 하겠다고 중앙에서 계획하고 있답니다..
그후엔 어떻게 될런지 알수 없는거겠죠.그렇게 된다면 어딜가나 다 중국에 가는것이 되버리니까요...그렇게 안된다면 자신이 잘 생각 해서 있을곳을 정해야 겠죠...
제가 아는 분들중에 대만,중국 두군데 모두 가신분들이 몇분 계신데요..
모두 다른 생각을 갖고 있었읍니다...
전 그것이 틀렸건 맞건 뭐라할수 없는게 개인학습이라고 생각 되고요....
중국부터 계시다 대만에 가신 어떤분은 번체자가 어렵다고 하시는 분이 계셨고...대만이 중국처럼 느껴지지 않다고 실망하시는 분도 계셨답니다...대만에서 먼저 공부하시고 중국으로 가신분은 생활이 불편하고 간체자 익히는데 시간 좀 썼다고 하시는 분 계셨고...사람들 적응하기 힘들다고 하는 분도 계셨읍니다...
제 생각엔요... 중국을 가든 대만을 가든 다 중화문화를 접하게 되는 것이라고 봅니다.
앞으로 중어중문과를 가시고 계속 중국문화에 관심을 갖고 또 공부하실계획이시라면 번체자와 간체자 모두 배워 두는것도 좋다고 생각 됩니다.
만약 급해서 회화나 잠시 언어 공부를 하실려면 두말 없이 중국으로 가시는게 좋을거구요...
한자를 조금 공부 하셨었다면..이런건 아시겠네요..
한국신문에서 쓰는 한자는 번체자에 속한다는거..
만약 우리가 신문에서 자주 볼수 있는 "當選"(당선) 이란 글의 모양을 중국에 가면 볼수 없게 되는거죠...더 간략하게 되어 이게 그건지 아닌지 그런답니다...대만에선 그 모양 그대로 랍니다..
이런것도 학습진행 속도에 영향을 가져다 주는것이라고 봅니다..

아무쪼록 공부 열심히 하시길 바라구요...
꼭 원하는 과에 들어 가셔서 좋아하는 공부 하시면 좋겠네요..
그럼 건투를 빕니다..^^


지금까지 Shawn이였습니다...

출처 : 다음카페 "대만 손들어!!"(http://cafe.daum.net/taiwan)

'台灣'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만의 유머  (0) 2008.01.31
말할 수 없는 비밀(不能說的秘密, Secret)  (2) 2008.01.17
대만도 고속철 시대  (0) 2007.01.17
Taipei MRT(전철) 노선도~!  (0) 2007.01.16
대만의 교통수단  (0) 2007.01.16
어학연수 대만과 중국의 차이점  (1) 2007.01.16
  1. 조상래님 덕분에 티스토리 입주하게 된걸 우선 감사드립니다.
    자주 놀러 오겠습니다.
    중국 전공이시군요.
    처남이 방통대 중어중문 나와서 더욱 친숙하네요 :)
    활발한 포스팅, 보기 드문 정보, 놀랍고 부럽습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