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宋)가(家) 자매들송(宋)가(家) 자매들

Posted at 2008.01.23 13:19 | Posted in Hobby/電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국 역사상 가장 유명한 사람 중에 들어가는 인물은 많지만 그들이 이리저리 하
나의 끈으로 연결되어있는 일은 결코 흔하지가 않다. 여기 적고자하는 송(宋)가(家)의 자매들은 중국의 역사를 이끌어간 장본인들이라고 할 수있을 것이다. 근대화 되지도 않은 중국이라는 여건 하에 그들이 나설수 있었던 배경과 그들의 특히 경령과 미령의 삶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손문은 1924년 간암으로 세상을 뜨면서 가족들에게 이런 내용의 유서를 남긴다.
『나는 국가의 일에 전념하느라 가산을 다스리지 못했다. 내가 남기는 모든 것은 나의 처 송경령에게 주어 이것으로 나의 뜻을 이어가는 데 도움이 되게 하라. 바라건대 혁명이 끝나지 않았음을 상기하라.』

그의 유언에 보이는 부인 송경령의 송씨 가문은 중국 현대사에서 긍정적으로도 부정적으로도 중심적 위치에 있었다. 세 자매 중 첫째 애령은 공상희와 결혼한다. 공상희는 공자의 직계후손으로 나중에 국민당의 재무부장이 된다. 애령은 그 지위와 사업수완을 이용하여 엄청난 재물을 모았다. 둘째 경령은 중국혁명의 아버지인 손문의 혁명동지이자 부인이다. 셋째 미령은 손문을 이어 국민당 정부를 이끌다 공산당에 패배하고 대만으로 쫓겨간 장개석의 부인이다.

 이 세 자매의 아버지는 12살 때 미국으로 건너가 미국 남부에서 감리교파 목사가 된 후 중국으로 돌아와 상해에 정착했다. 결혼 후 그는 목사를 그만두고 사업가로 변신해 많은 돈을 모았다. 경령과 그의 자매들은 중국사회의 생활수준보다 월등히 높은, 서구화되고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나 기독교 계통의 학교에 다녔다. 그러나 그들의 인생행로는 엄청나게 다른 방향으로 전개된다.

경령과 미령은 10대였던 1908년에 미국으로 건너가 대학을 다녔다. 경령은 미국의 분위기에 매몰되지 않고 항상 그가 중국인임을 잊지 않았다. 그녀와는 달리 동생 미령은 '나에게서 오직 동양적인 것은 나의 얼굴 뿐이다.'라는 말을 했을 정도로 그들 자매는 전혀 다른 가치관을 갖고 있었다.

손문과 경령이 가까워질 수 있었던 기간은 손문이 혁명에 실패하고 원세개에 밀려나 일본에 망명하고 있을 시기였다. 1915년 10월 두 사람은 결혼하였다. 손문의 나이 49세, 경령의 나이 22세였다. 그녀는 혁명을 함께하는 동지적인 위치를 잡고 있었던 것이었다.

결혼 후 그녀는 전통적인 중국여성의 이미지를 깨고 남편을 도와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였으며 손문의 가장 중요한 협조자이자 정치적인 동반자로서 손문이 혁명운동에 전력할 수 있도록 하는 최고의 배우자가 되었다. 손문은 1924년 북경의 군벌정부의 초청을 받아 북경으로 향했다. 그러나 손문은 심한 병에 시달리고 있어 북경정부와의 협상을 시작하지도 못한 채 최후를 맞이하게 된다. 그의 죽음이후에도 경령은 손문 사상의 가장 확실한 계승자로서 중국 수억 인구의 절반인 여성을 위한 혁명운동가의 자리에 굳건히 섰다.

그녀는 북벌 운동이 전개되면서 무한정부에서 핵심적인 위치에 있었으며 특히 1927년 여성정치 훈련학교를 세우기도 하였다. 외국의 한 기자는 당시 그녀의 풍모를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태도면에서는 예절바르고 부드러웠지만 그녀의 내면에는 강철같은 기질이 있었다. 나는 그녀가 가족과 사회의 온갖 억압속에서도 굳건히 자기의 길을 고수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20년대 말 북벌이 끝난 후 국민당에게 무자비한 탄압이 가해질 때, 경령은 공산당에 우호적인 입장이었기 때문에 생명의 위협을 시시각각 느꼈으며 결국 소련으로 잠시 망명을 떠나게 된다. 소련에서 환영받던 짧은 시기를 제외하고 고통스러운 생활을 하고 있을 때 그녀의 동생인 미령이 장개석과 결혼한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장개석은 부인이 있었으나 미령과 결혼하기 위해 이혼한 상태였다. 장개석은 손문이 죽은 후에 경령에게 청혼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녀는 사랑이 아니라 정략적인 방편이라는 이유 때문에 거절했다고 한다. 그녀는 몇 년 전 장개석이 동생 미령에게 청혼했을 때 크게 반대한 적이 있었다.
언니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결혼식은 성대하게 그리고 공식적인 행사로 진행되었다. 결혼식장에는 거대한 손문의 사진이 걸렸다. 장개석으로서는 그와 인척관계를 맺음으로써 자신의 정치적인 위치를 강화시키기 위한 의도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장개석과 결혼한 동생 미령의 생활은 언니 경령과 전혀 다른 모습이었다. 미령은 국민당 정부와 미국사이의 중요한 고리역할을 했다. 그녀는 미국의회에서 연설을 행한 최초의 여성이었으며 미국사회에서 큰 명망을 얻었다.얼미되지 않아 그녀는 미국인들이 뽑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10명의 여성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두 동생인 경령과 미령이 중국의 대정치가의 부인으로서 서로 다른 방향이긴 하지만 대외적으로 횔발히 활동한 것에 비하면 큰 언니 애령은 공식석상에 나타나는 것보다는 그늘에 숨어 살면서 재산을 모으는 일에 열중했다. 남동생 송자문은 국민당의 재정부장관, 외교부장관 및 행정원장 등을 지낸 사람인데 세계에서 가장 부자라고 널리 알려질 정도였다. 어쨌든 이런 막강한 인맥으로 송씨 가문은 중국 공산당을 이끄는 가장 영향력있는 가문이 되었다.

송씨 가문을 둘러싼 이러한 경제력, 정치·군사적 배경은 하나의 거대한 왕국에 비유할 수 있을 정도였다. 그리고 그 발단은 아버지의 사업수완, 경령과 손문의 결혼이라고 할 수있을 것이다. 국민당은 장개석 가문, 송씨 가문, 공씨 가문 등 인척으로 얽힌 몇 개의 가문에 의해 운영되었다.
경령은 방동적인 합작을 바라지 않았으며 결국 정치적으로는 반대편에 서서 이 거대한 왕국을 무너뜨리는 길고 험난한 노력을 하게 되는 것이다.

항일 전쟁의 시기에 경령의 주임무는 전쟁구호물자를 모아 항일 운동을 하고 있는 공산당에게 보내는 일이었다. 그녀는 이 일에 헌신을 다했고 정작 그녀 자신은 세들어 살았으며 개인 소유는 거의 없었다. 그녀에게 사치는 당시 중국 사정에서는 죄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난한 중국을 도와달라는 탄원을 하기 위해 미국으로 가는 동생 미령은 고급 화장품과 모피, 란제리로 가득한 짐을 가져 미군 병사들이 그녀의 특별 구입품을 운반하면서 분노하여 소지품 상자를 부숴버린 일도 있었다고 한다.
국민당의 부패상과 연결되는 미령의 삶과 공산당과 연결되는 경령의 혁명운동은 바로 중국의 현대사를 상징한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참고로 송가자매들을 좀더 알 수 있는 영화와 책이 있습니다

* 송가황조 (宋家皇朝: The Soong Sisters, 1997)

*『20세기 중국을 빛낸 위대한 여성, 송경령』 上, 下

신고

'Hobby > 電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벽대전 거대한 전쟁의 시작 (赤壁)  (5) 2008.06.30
쿵푸팬더 (Kung Fu Panda)  (9) 2008.06.08
송(宋)가(家) 자매들  (4) 2008.01.23
장예모와 그의 영화 인생  (2) 2008.01.23
주성치 서유기  (0) 2008.01.20
말할수없는비밀 피아노 배틀 영상  (1) 2008.01.18
  1. 오오..이런, 전 지금까지 이 여성들을 따로 분리해서 알고 있었는데, 같은 가문이었군요. 그런것에 비하면 정말 전혀 다른 삶을 살았군요. 재미있는 내용 잘 보고 갑니다^^
  2. 저는 수업시간에 송가황조를 보았는데~이글을 읽고 송가의자매들에 대해 잘 알게 됬네요~ 감사합니다^^
  3. 으로 서로의 시간을 빼앗기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바쁜 걸음을 멈추고 각자 본연의 속도로 돌아오는게 필요하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