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대표 SNS 웨이보(微博) 사용자 분석중국의 대표 SNS 웨이보(微博) 사용자 분석

Posted at 2012.11.09 07:46 | Posted in 中國SNS

이글은 스타트업미디어 플래텀 platum에 기고한 글 입니다. :: 대륙의 대표 SNS 웨이보(微博), 사용자수 세계1위


인터넷 대국으로 떠오른 중국이 마이크로블로그 사용자 수에서도 세계 1위에 올라섰다.     

중국 인터넷 시장 조사 회사인 DCCI互联网数据中心(DCCI DATA CENTER OF CHINA INTERNET)가 최근 발표한 ‘2012 중국 웨이보 청서(2012中国微博蓝皮书)에 따르면, 웨이보(weibo-微博) 사용자 수는 올 상반기 기준 3억 6,800만명 규모로 파악됐다.  실제 웨이보는 지난 해부터 급성장하며 빠른 속도로 사용자가 증가했고, 지금은 각종 언론 및 관공서에서도 공식 채널 계정으로 활용하고 있다.

사용자 분포를 보면 남성과 여성 균등하게 1억8천만명씩 사용하고 분포되어있다.

그리고 80后(빠링호우-80년대에 태어난 세대 지칭)가 55%로 가장 많은 사용자가 분포하고 있으며, 90后&00后가 그 뒤를 이어 웨이보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내 웨이보 사용 지역분포를 살펴보면 광동지역,북경,강소지역(广东、北京、江苏) 순으로 집중되어있다.

아무래도 경제 발달 지역에 인터넷의 보급률이 높으며, 타지역에 비해 비교적 소득수준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사용자수가 많은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아울러,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새로운 매체도구로서 사회 발전에 긍정적 역할을 하고 있으나, 부정적 효과도 뚜렷하다고 판단하고 있는 중국 정부당국은 최근 웨이보에 대한 법적 규제를 하기 시작한다.

지난해 12월부터 베이징, 톈진,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5개 대도시에서 웨이보 실명제를 시범 실시한 후, 올해 6월 초부터 이를 전국으로 확대했다.

이에 앞서 베이징시 정부는 시나(Sina.com) 텅쉰(QQ.com) 소후(sohu.com) 왕이(163.com) 등 대형 인터넷업체들이 제공하는 웨이보를 대상으로 지난 3월 중순부터 사용자 실명제 전면 실시에 들어갔다. 따라서 웨이보에서 글을 사용하거나 남의 글을 转发(RT)할 경우 실명 등록을 해야한다. 


중국 인터넷 시장 조사 회사인 DCCI互联网数据中心(DCCI DATA CENTER OF CHINA INTERNET)가 최근 발표한 ‘2012 중국 웨이보 청서(2012中国微博蓝皮书)에 따르면 지난 상반기 기준 웨이보 사용자 1인당 계정 수는 1.45개였으며, 전체 사용자 가운데 70%는 매일 평균 한 차례 이상 웨이보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일 평균 사용하는 트윗 글은 2.13건이고, 리트윗(转发)은 3.12건이었다.

전체 웨이보 사용자 가운데 시나닷컴이 운영하는 ‘시나 웨이보’ 이용자 비중은 87.67%이고, 텅쉰(Tencent)이 제공하는 ‘텅쉰 웨이보’ 서비스 이용자의 비율은 84.69%로 파악됐다고 DCCI는 밝혔다. 참고: 중국 웨이보(微博) 사용자 증가 및 국내운영사례(서울시)




웨이보 상의 제품 정보를 직접 클릭한 이용자도 60%에 달했는데, 56.16%의 이용자는 관련 제품과 브랜드 관련 공식 웹사이트에 접속했다.
사용자의 80%는 기업들의 웨이보에도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용자는 평균 7.96개의 기업 웨이보 사이트에 관심을 갖고 있었으며, 관심을 가지고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할인 소식(54.01%), 브랜드 최신 정보(53.31%), 상품·제품 정보(47.77%), 업계 정보·활동(46.79%), 기업·브랜드 활동(42.83%) 순으로 관심도가 높았다. 구매에 대한 실리와 정보를 가장 중시하고 있는 셈이다. 


모바일 사용 형태를 살펴보면 스마트폰을 통해 웨이보를 사용하는 이용자는 89.35%이며,  PC데스크탑(97.66%)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을 보였다. 태블릿PC를 통한 이용자 비중은 85.43%로 뒤를 이었다. 

모바일 기기 사용자의 경우, 평균 매일 2.84건의 트윗을 올리고 4.38건을 리트윗(转发)했다. 이는 전체 사용자의 평균 트윗 2.13건과 리트윗 3.32건보다 모두 높으며, 리트윗아특히, 모바일 기기 사용자는 전자상거래에 더욱 적극성을 띠었다

사용자의 51.70%는 징동상청(京东商城-360buy.com), 타오바오(淘宝-taobao.com), 아마존(亚马逊-amazon.cn) 등 인기 온라인 쇼핑몰에 접속해 상품 정보를 파악하거나 구매했다. 이 중 50.34%는 웨이보에서 관련 상품의 링크와 사진 등을 클릭해서 정보를 취득하는걸로 파악되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