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맛집 - 홍콩 전통 윈툰면"청키면가 史記麺家이태원 맛집 - 홍콩 전통 윈툰면"청키면가 史記麺家

Posted at 2012.05.29 08:24 | Posted in 맛집

얼마전에 청키면가가 이태원으로 이사했다고 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동 128-4

 

 


오랜만에 박사반 동기들을 만나 저번에 방문했다가 허탕친  청키면가(史記麺家)를 방문하였다.

 

 

“청키면가(史記麺家)”는 미슐랭 가이드 2011년 홍콩판 중 소개된 홍콩10대 면전문점 중 하나라고 한다.

 

홍콩본점

麥奀記(史記)麺家(Mak An Kee Noodle)

주소 : 中環永吉街37號  /  37 Wing Kut Street, Central

전화 : 2541.6388

Openrise중 소개된 청키면가 홍콩본점 : http://www.openrice.com/restaurant/sr2.htm?shopid=8842

 

 

식당은 아담했으며 평범한 면요리점의 모습이었다.

식당 한켠에는 "麥奀家"라는 편액이 걸려있었다. "奀"는 아닐 不와 큰 大가 합쳐진 글자로 크지 않다라는 뜻으로 "麥奀家"는 크지 않은 맥씨네라는 뜻이다.

 

 

청키면가의 대표 요리 윈툰면(雲吞麺)의 윈툰은 광동음식으로 북방의 훈툰(餛飩)에서 유래되었으며, 초기에는 중국 과자 병(餅)의 일종으로 여겨졌다. 훈툰이 남방 지역에 전해졌을때 훈툰과 윈툰의 광동어 발음이 유사하며, "한 입에 삼기다"라는 뜻을 취하여 훈툰을 윈툰으로 부르게 되었다.

 

훈툰(餛飩)

고대 중국인들은 구멍이 없는 훈툰을 밀봉된 찐빵이라 여겨 훈뚠(渾沌)이라 불리다가 후에 음식 관련 글자에는 식"食"자를 붙이는 중국의 조자 방식에 따라 훈툰(餛飩)으로 불리게 되었다. 이때는 훈툰과 쉐이지아오(水餃:물만두)는 차이가 없었다. 훈툰이 남방으로 전해지면서 쉐이지아오와는 다른 독특한 특색을 갖게 되었으며  당대에 이르러 정식으로 훈툰과 쉐이지아오라는 명칭으로 나뉘게 되었다. 훈툰은 윈툰 외에 비엔로우(扁肉), 차오쇼우(抄手), 칭탕(清湯), 비엔스(扁食)로도 불린다.

 

 

식당에 들어오니 제일 먼저 보이차를 내주었다.

이 보이차 한잔에서 벌써 중국의 냄새가 느껴졌다.

 

 

우린 청키면가 대표음식인 윈툰면 대자 2그릇과 쉐이지아오면 대자 2그릇을 시켰다.

첨에는 소자를 먹을까했는데 그릇을 보니 너무 작아서, 대자 그릇이 우리가 평상시 면요리를 먹는 그릇 크기였기에 모두 대자를 시켰다.

윈툰은 보통 한 입 크기로 작게 만드는게 보통인데 청키면가의 윈툰은 2배 크기였다. 

 

 

윈툰 전문점이라서 그런지 쉐이지아오의 피도 아주 얇다.

그래서인지 일반 만두와는 식감이 달랐다. 만두를 먹으면서도 윈툰의 향기가 느껴진달까...

그리고 청키면가의 면의 특징은 계란을 넣어 반죽한 계란면으로 홍콩에서 생면을 직수입한다고 한다.

가늘면서도 쫀득쫀득한 계란면은 오랜만에 먹어서인지 더 맛있었다.

같이 간 홍콩 여행시 꼭 윈툰면을 먹는 다는 언니는

홍콩에서 이 집 윈툰면은 안 먹어봤지만 홍콩에서 먹던 윈툰면과 비교하면 80점 정도 줄 수 있겠다

라고 하였다.

타이메이는 홍콩 가서는 좋아하는 얌차의 천국이라 윈툰면은 안 먹어봤지만 평상시 윈툰을 사랑하여 대만과 중국에서 많이 먹었는데 한국식 윈툰면이 아니라 나름 정통 윈툰면의 맛을 잘 살렸다고 평가할 수 있겠다.

 

 

그리고 한국에는 없지만 얌차 먹을 때 꼭 먹는 芥藍(중국에선 까이란, 대만에선 지에란).

芥藍은 중국 남방이 원산지인 채소로 씹을수록 고소함이 느껴지는 식감이 일품으로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하다.

특수 채소라 공급량이 한정적이서 당일 조기품절 될 수도 있다고 한다.

 

 

청키면가에서는 윈툰과 쉐이지아오를 판매하고 있어 집에서 요리해 먹을 수 있다.

더운 날이라 집에 들어갈 때 신랑 좋아하는 윈툰 사가야지 했더니 3시가 넘어서 휴식시간이라 살 수가 없었다. 공휴일이라 괜찮을줄 알았더니 휴식 시간은 꼭 맞춰서 쉬나 보다.

그리고 매주 월요일은 정기 휴일. 청키면가 먹어보겠다고 멀리 홍대까지 찾아갔다가 월요일이라 이미 한번 허탕을 쳤었다.

 

한국에선 먹어보기 힘든 윈툰과 계란면을 맛보고 싶으시다면 청키면가를 한번 방문해 보시라~~

 

주소:마포구 서교동 364-1번지

전화:322.3913

영업시간:오전11-오후3시, 오후5-9시

정기휴일:월요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맛은 보지 못했지만 외관상으로 봐도 80점이상은 충분히 될듯 합니다.
  2. 오랜만에 박사반 동기들을 만나 저번에 방문했다가 허탕친 청키면가(史記麺家)를 방문하였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