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tform Story

동영상 콘텐츠의 새로운 시도, 티빙 에어(Tving air)

by 시앙라이 2012. 2. 2.
이틀전 눈보라와 매서운 바람을 헤치고 찾아간 CGV청담씨네시티 M-Cube에서 CJ헬로비전의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인 tving air 발표가 있었습니다.
예전 학창시절에는 HFC Network(Hybrid Fiber Coaxial) 형태로 인터넷 그리고 방송서비스를 한다라고 배웠고, DTV에 대한 구조와 원리를 배웠는데 이젠 그런 시대도 지나가고 새로운 플랫폼 시대가 우리 생활 속에 이미 구현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CJ헬로비전 행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tving이 나오기 이전 CBT 형태로 PC에서 실시간 방송 서비스를 2008~9년도에 이미 진행한바가 있습니다. Hellotvi.com 라는 서비스를 그 당시 케이블 가입자를 대상으로 베타서비스 중이며 무료로 제공되고 있었던 서비스였죠.
바로 tving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데 그 당시 서비스를  접했을때 '우와~웹브라우저에서 방송을 시청할 수 있구나!' 싶었는데, 
지금은 CJ 헬로비전에서 바로 N스크린[각주:1]  상용화시켜 우리들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0년 티빙(tving) 서비스가 출시되었고 사용자들에게 좋은 반응이 있었습니다.
실시간 TV와 다시보기 기능이 있는 어플 TVing (티빙에 대한 소개글)
티빙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사앱과 비교해 가장 풍부한 컨텐츠를 가지고 있습니다. CJ 헬로비전이 서비스하고 있기 때문에 CJ그룹의 CJ E&M이 제작하고 보유하는 컨텐츠를 보다 쉽게 공급받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날 티빙 에어 (Tving Air)라는 플랫폼에 대한 발표 내용을 들어보니, 다양한 방법을 통해 기존의 티빙앱을 발전시켜 다양한 방법으로 매시업 가능한 플랫폼으로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티빙 에어의 기본 개념은 아래 그림을 보면 쉽게 알수 있습니다.

 
티빙(tving)이 제공하는 영상 콘텐츠를 티빙 에어(tving air)라는 플랫폼을 통해 개발자들에게 API와 SDK를 제공하고 있어, 개발자들은 제공하는 API, SDK를 활용해서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단순히 헬로비전에서 제공하는 api를 받아 DB를 뿌려주는게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구현하고자 하는 서비스 성격에 맞도록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합니다.


이날 티빙에어 적용 사례로 소개된 Zimly 플레이어
행사장에서 zimly 소개를 듣고 직접 설치해서 확인해보니 위의 캡쳐된 형태로 Tving Air 티빙에어 api를 통해 서비스를 적용시켰네요.
발표한 내용을 들어보니 app에서 체류시간이 길어지고, 가입자수도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수익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티빙 에어의 아키텍쳐는 위 사진 내용처럼 구성되어 있습니다.
SDK를 기반으로 플레이어,콘트롤러, 데이터 매니저, 그리고 유틸리티가 포함된 오픈 소스 티빙에어 SDK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써드파트 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설명에도 나와 있듯이 동영상 관련 네트워크 부분까지도 지원한다고 하니 다양한 형태로 응용 서비스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콘텐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서
텍스트 콘텐츠와 동영상 콘텐츠가 결합되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결합된 콘텐츠를 손쉽게 접할 수 있고, 정보를 찾는데 있어서 검색하고 찾는 시간이 줄어들겠고, 
정보제공 입장에서는 사용자의 체류시간이 길어지면서 파생될 수 있는 수익과 기회가 창출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아직 티빙 에어가 해결해야할 숙제는 많이 남아 있습니다. 영상 콘텐츠에 대한 지역별 구분, 배포권에 대한 이슈
추가적으로 티빙에어를 적용할 사업자들간에 수익배분(R/S)에 대한 부분은 중요한 문제이자 꼭 해결해야할 숙제가 아닐까요?
API 센터를 오픈하기전에 힛트 APP 서비스가 나온다면 조금 더 빨리 해결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덧)
그리고 이날 간담회가 끝나고 티빙 모델인 강소라 양이 방문했었는데, 저는 이날 써니..아~ CF를 보고 그제서야 알았네요.ㅡ.ㅡ;;
행사 무대 앞에 있어서 몇장 찍은 사진도 함께 첨부합니다.

0123456




  1. N스크린(N-Screen)이란, 공통된 운영체계를 탑재한 다양한 장치(PC, 태블릿 PC, 노트북, 스마트폰 등)에서 공통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인기리에 방영 중인 드라마가 있다면, 이를 어느 장치에서도 감상할 수 있다는 것. 이러한 N스크린 서비스는 얼마 전부터 이슈가 되어온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에 기반한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