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台灣

대만여행을 가면 꼭 사와야 할 선물-펑리수(鳳梨酥)

by 시앙라이 2012. 1. 12.


대만을 방문하면 다들 한쪽손에 들고 오는 선물이 있습니다. 
'파인애플 케이크'라고 불리는 펑리수(鳳梨酥, Feng li su) 

대만은 다양한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죠.[각주:1] 
이 중에서도 민남어로는 파인애플을  「왕라이(旺來)」로 부릅니다.
왕라이(旺來)의 뜻은 상서로움과 흥성함, 자손이 번성함을 의미하기도 하죠 

대만에서의 파인애플은 새해와 명절에 제례용품으로 쓰이며 친지들에게 선물할 때도 널리 쓰이는 과일중 단연 으뜸입니다.

펑리수는 크림과 밀가루, 계란, 설탕, 동과(冬瓜), 파인애플 잼을 주요 원료로 합니다.
비교적 저렴한 펑리수는 동과가 더 많이 들어가고 비교적 고급스러운 펑리수에는 파인애플이 좀 더 많이 들어갑니다.
파인애플 잼과 가장 잘 조화되는 식품재료로 찾아낸 것이 「동과(冬瓜)」입니다. 동과는 수분 함유량이 90%에 이르고 섬유질이 세밀해서., 동과를 삶아 물을 뺀 뒤에 파인애플과 설탕, 맥아 등을 넣어 약한 불로 오랫동안 고아낸 것이 파인애플 동과 잼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만든 잼으로 만든 파인애플 케이크가 가장 맛있다고 전해져 지금도 사람들의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케이크 껍질은 향기롭고 바삭바삭하고 소는 부드러우면서도 끈적끈적하지만 입에 달라붙지는 않고 과일의 단맛을 진하게 갖고 있어 차나 다른 음식과 곁들여 먹는데 아주 적합하죠.

그럼 대만을 여행가시면 꼭 사와야할 펑리수 가게 2곳을 시앙라이가 추천해드립니다.
여행가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대만에서 인기있는 펑리수 가게 

1. 佳德鳳梨酥(ChiaTe)  http://www.chiate88.com 
지아더 펑리수가 현재 대만에서 가장 인기있는 펑리수 가게입니다.
펑리수만 파는게 아니라 다양한 빵도 함께 팔고 있어 많은 사람들로 붐비죠.
1975년 개업한 이곳 지아더 베이커리는 지난 민국95년(2006년) 펑리수맛집에서 단연 1위에 선정되어 사람들에게 더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위치 : 105 台北市 南京東路 5段 88號  


크게 보기


위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줄이 엄청납니다.



2. 李鵠餅店  http://hipage.hinet.net/lee-hu 
 
타이페이에서 조금 더 윗지방에는 지롱(基隆)이라는 도시가 있습니다.
이곳에는 100년이 넘게 영업하고 있는 유명한 펑리수 가게가 있는데요. 1882년부터 대만사람들이 사랑을 받고 있는 리후삥띠엔
리후삥띠엔에도 정말 많은 사람들이 펑리수를 찾는데요. 이곳 펑리수는 오래되다보니 포장은 다소 촌스럽긴 합니다만 그래도 맛은 좋아요
그리고 유통기한이 길지 않기때문에 일정을 고려해서 구입하시는것도 팁





사진에 보시면 알겠지만 저 분홍색 봉투와 흰색 포장지가 확 들어옵니다.
간단하게 지롱에서 이곳 펑리수를 맛보시고 선물용으로 한국에 들고 오신다면 지아더펑리수가 더 낫습니다.
 


크게 보기
  1. 첫째, 17세기부터 중국 동남부의 복건福建(푸젠, 호켄, 호낀이라고도 부른다) 성에서 건너온 사람들을 주로 민남인閩南人(민란런, 자신들 발음으로는 만낭랑)이라고 부른다. 그중에서도 특히 두 지방, 장주漳州와 천주泉州 출신들이 대다수를 이룬다. 좀더 오래된 표현으로는 허러(河洛, 福佬, 鶴佬, Hō-ló)라고 부른다. 둘째, 광동廣東(광똥, 광뚱) 성에서 온 사람들의 후손이 있는데,이들은 광주廣州 사람도 있지만, 그 이전부터 중국 북부 지방에서 흘러온, 심지어는 몽고나 코카시안과도 혈통적으로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객가客家(커쟈, 자신들은 하카라고 부른다)가 있다. 셋째, 이 둘은 17세기부터 꾸준히 도해해 왔는데, 이들을 대략 본성인本省人이라고 부르고, 1949년 이후 장개석과 함께 들어온 사람들을 외성인外省人이라고 부른다. 이들 중에는 중국 각지의 여러 성 출신들이 많이 섞여 있다. 그 리고 넷째로는 원주민原住民이 있는데, 크고 작은 14개 부족이 있다. 사실 13개 부족에 속하지 않는 부족들도 있지만 워낙 오랜 세월 한인들과 섞여서 잘 구분이 되지 않는다. 이들을 평보족平埔族(핑부주)이라고 따로 부르며, 이렇게 핑부주와 함께 부를 때는 14개 원주민을 고산족高山族(까우산주)이라고 부른다. [본문으로]